윤리경영

무학의 윤리경영

“무학은 경제적, 법적, 윤리적 책임 등을 다함으로써 회사의 이해관계자인 고객, 협력업체, 주주, 정부 등 모두가 함께 성장, 발전하여 투명, 깨끗한 무학을 구현하고 더불어 무학이 지역적이면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기업윤리란

기업과 관련된 옳고 그름의 문제를 다루는 분야입니다. 기업의 이윤 추구 과정에서 많은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기업과 관련된 윤리적인 문제는 무엇이며, 기업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판단, 연구, 실천하는 것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CEO나 임직원이 기업활동에서 갖추어야 할 윤리를 말합니다. 기업윤리는 시장, 환경, 소비자 마케팅, 고용, 조직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됩니다. 기업윤리를 지키는 것은 기업의 의사결정이 경제원칙에만 기초로 하는 것이 아니라 투명, 공정한 규정, 성실납세, 환경보호 등의 윤리적 판단을 전제조건으로 의사결정을 하며, 법이나 정부 규제수준 이상으로 공정하고 정당하게 지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학의 윤리경영

“무학은 경제적, 법적, 윤리적 책임 등을 다함으로써 회사의 이해관계자인 고객, 협력업체, 주주, 정부 등 모두가 함께 성장, 발전하여 투명, 깨끗한 무학을 구현하고 더불어 무학이 지역적이면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기업윤리란

기업과 관련된 옳고 그름의 문제를 다루는 분야입니다. 기업의 이윤 추구 과정에서 많은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기업과 관련된 윤리적인 문제는 무엇이며, 기업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판단, 연구, 실천하는 것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CEO나 임직원이 기업활동에서 갖추어야 할 윤리를 말합니다. 기업윤리는 시장, 환경, 소비자 마케팅, 고용, 조직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됩니다. 기업윤리를 지키는 것은 기업의 의사결정이 경제원칙에만 기초로 하는 것이 아니라 투명, 공정한 규정, 성실납세, 환경보호 등의 윤리적 판단을 전제조건으로 의사결정을 하며, 법이나 정부 규제수준 이상으로 공정하고 정당하게 지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학의 윤리강령

우리 무학가족은 기업이념의 실천, 고객 및 협력업체 등과의 동반성장, 발전 등을 위하여 윤리경영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성살하에 준수하기 위해서 윤리강령을 만들고 그 실천을 다짐하고 있습니다.

1.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

2. 관계 법령을 준수하고 공정한 경쟁과 거래를 통하여 세계 최고의 경쟁력 우위 기업이 된다.

3. 소비자, 협력업체, 주주, 임직원 등 동반 성장 및 발전을 이룩한다.

4. 투명하고 깨끗한 조직문화를 구축한다.

5. 사회공헌, 안전 및 환경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신뢰받는 기업이 된다.

윤리강령 내용 전문

제1장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
  •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고객을 위해 봉사하는 자세를 견지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실현한다.
  • 고객이 회사이익과 회사성장의 기반임을 명심하고,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써 확고한 신뢰를 확보한다.
  •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확고한 신뢰를 확보한다.
  • 고객의 불만이나 제안을 적극 수용하고 민원 및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투명하고 효과적인 절차를 마련한다.
  • 고객에게 진실만을 말하며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 고객관련 정보는 고객의 사전동의 없이 외부에 유출하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아니한다.

제2장 주주에 대한 책임과 의무
  • 효율적 경영을 통하여 건전한 이익을 달성함으로써 주주 수익극대화를 위해 성실하게 노력한다.
  • 책임경영체제를 구축하여 경영 의사결정 시 필요한 절차를 준수함으로써 주주의 신뢰를 확보하고 모든 주주에게 공평한 의결권을 부여한다.
  • 국제적인 회계기준에 따라 재무상태를 기록 관리하여 투명하고 신뢰성 있게 회계 처리를 하며 이를 정기적으로 공개한다.
  • 위험관리체제와 내부통제제도를 갖추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투자와 관리가 이루어 지도록 한다.
  • 주주의 정당한 요구를 존중하며, 주주의 권익과 투자가치를 적극 보호 한다.
  • 회사는 기업가치에 상응하는 시장의 평가를 받기 위해 적극적인 기업 홍보 및 IR활동을 전개한다.
  • 주주가치는 고객가치를 기반으로 함을 인식하고 고객을 중심으로 한 주주가치 극대화에 전력을 다한다.

제3장 임직원에 대한 책임과 의무
  • 임직원 개개인의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깊이 인식하고 기본권과 인격을 존중한다.
  • 일을 통해 긍지와 보람을 성취할 수 있는 신바람 나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직무 수행상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며,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
  • 인재가 모든 가치의 원천이며 창의적 존재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개개인의 적성을 존중하고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사제도 및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 성별, 학력, 종교, 출신교, 신체장애 여부, 결혼상태 등에 따라 고용, 승진, 평가 등 어떠한 인사제도 상의 불공정한 처우를 하지 않는다.
  • 개인의 능력과 성과에 대한 공정한 평가와 합리적인 보상을 통해 성취 동기를 고취한다.
  • 경영성과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제4장 지역사회 및 국가에 대한 책임과 의무
  • 사회적 가치관, 관습, 문화를 존중하고 건전한 문화통합에 적극 노력한다.
  • 자연과 국내외 천연자원을 보호하고 깨끗한 환경을 보전하기 위하여,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개선하려는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며, 환경보호와 관련된 제반 법규를 준수한다.
  • 공정거래 질서 확립을 위한 국내외 협약 및 제반 법규를 준수한다.
  • 국가와 지방단체 등의 지역사회가 부여하는 조세 및 각종 의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 각계 각층과 지역주민의 정당한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며 이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제5장 임직원의 기본윤리

1. 기본윤리
  • 임직원은 무학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며, 항상 정직하고 공정한 자세를 가진다.
  • 기업이념을 공감하고, 직무수행 시 이를 최우선의 원칙으로 삼는다.
  •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가지고 개인의 품위와 회사의 명예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한다.

2. 공정한 직무수행
  • 임직원은 모두 직무를 공정하고 성실하게 수행하며, 건전하고 깨끗한 기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항상 노력한다.
  • 회사의 물적 재산, 지적 재산권, 영업 비밀을 보호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회사의 재산을 사적인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 횡령, 배임, 수뢰, 금품 수수 등 일체의 부정을 하지 않으며, 업무수행 시 회사와 개인의 이해가 상출할 경우, 회사의 이익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 일상 생활 및 직무와 관련하여 사회로부터 지탄 받을 수 있는 비윤리적, 불법적 행위를 하지 않는다.
  • 특정 개인이나 부서의 이익을 위해 허위 또는 과장 보고를 하지 않으며, 중요한 정보를 은폐/독점하지 않는다.
  • 선물은 반드시 대표이사의 사전 승인을 득한 경우에 한하며 일정한 수준의 가치를 넘지 않는다.
  • 회사의 이익과 충돌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회사가 임직원이 타 업에 종사하는 것(겸업)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음을 알고 이를 준수한다.

3. 사명완수
  • 자신의 직무와 역할을 명확히 인식하고,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에 부합되도록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한다.
  • 임직원은 동료 및 부서간의 적극적인 협조와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업무의 효과와 효율성을 증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4. 자기개발
  • 임직원은 글로벌 경쟁시대에 바람직한 인재상을 스스로 정립하고, 끊임 없는 자기개발을 통해 개인 경쟁력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한다.
  • 자기자신의 일에 프라이드를 갖고, 자기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Know-How를 축적해 간다.

5. 직장 내 성희롱 방지
  • 임직원은 성희롱이 개인의 인권을 침해하고 직장의 분위기를 저해할 뿐 아니라, 노동의욕 상실, 업무 생산성 저하 등의 결과를 초래하는 위법행위 임을 인식하고 이에 저촉되는 일체의 행동을 하지 아니한다.

6. 안전 및 위험예방 관리
  • 모든 임직원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며, 안전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을 발견하면 즉시 보고하고 조치를 취한다.
  • 안전에 관한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한다.

7. 정보 및 보안관리
  • 회사의 기밀사항 등 보안이 필요한 정보는 사전 허거나 승인 없이 외부에 절대로 유출하지 않는다.
  • 주요 문서나 서류에 대해서는 작성자의 이름과 문서의 보안등급을 표기하고, 대외 업체나 특정인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한다.
  • 개인 컴퓨터는 반드시 PC 패스워드와 화면 보호기 암호를 설정한다.
  • 회사 내에 일체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 경쟁사나 다른 회사의 정보를 구할 경우 관련법령은 물론 윤리적으로 적합한 방법으로 획득하며, 입수된 정보를 불법 부당한 행위에 사용하지 않는다.

8. 윤리경영 위반사례 보고
  • 본인이 법규 또는 윤리강령 위반 시에는 해당 부서장에게 보고하여 사규의 조치를 받는다.
  • 타인의 해당 법규 또는 윤리강령 위반사례를 발견 및 징후포착 즉시 대표이사와 경영지원사업부장에게 직접 보고한다. (무기명 가능)

무학의 윤리강령

우리 무학가족은 기업이념의 실천, 고객 및 협력업체 등과의 동반성장, 발전 등을 위하여 윤리경영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성살하에 준수하기 위해서 윤리강령을 만들고 그 실천을 다짐하고 있습니다.

1.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

2. 관계 법령을 준수하고 공정한 경쟁과 거래를 통하여 세계 최고의 경쟁력 우위 기업이 된다.

3. 소비자, 협력업체, 주주, 임직원 등 동반 성장 및 발전을 이룩한다.

4. 투명하고 깨끗한 조직문화를 구축한다.

5. 사회공헌, 안전 및 환경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신뢰받는 기업이 된다.

윤리강령 내용 전문

제1장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
  •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고객을 위해 봉사하는 자세를 견지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실현한다.
  • 고객이 회사이익과 회사성장의 기반임을 명심하고,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써 확고한 신뢰를 확보한다.
  •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확고한 신뢰를 확보한다.
  • 고객의 불만이나 제안을 적극 수용하고 민원 및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투명하고 효과적인 절차를 마련한다.
  • 고객에게 진실만을 말하며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 고객관련 정보는 고객의 사전동의 없이 외부에 유출하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아니한다.

제2장 주주에 대한 책임과 의무
  • 효율적 경영을 통하여 건전한 이익을 달성함으로써 주주 수익극대화를 위해 성실하게 노력한다.
  • 책임경영체제를 구축하여 경영 의사결정 시 필요한 절차를 준수함으로써 주주의 신뢰를 확보하고 모든 주주에게 공평한 의결권을 부여한다.
  • 국제적인 회계기준에 따라 재무상태를 기록 관리하여 투명하고 신뢰성 있게 회계 처리를 하며 이를 정기적으로 공개한다.
  • 위험관리체제와 내부통제제도를 갖추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투자와 관리가 이루어 지도록 한다.
  • 주주의 정당한 요구를 존중하며, 주주의 권익과 투자가치를 적극 보호 한다.
  • 회사는 기업가치에 상응하는 시장의 평가를 받기 위해 적극적인 기업 홍보 및 IR활동을 전개한다.
  • 주주가치는 고객가치를 기반으로 함을 인식하고 고객을 중심으로 한 주주가치 극대화에 전력을 다한다.

제3장 임직원에 대한 책임과 의무
  • 임직원 개개인의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깊이 인식하고 기본권과 인격을 존중한다.
  • 일을 통해 긍지와 보람을 성취할 수 있는 신바람 나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직무 수행상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며,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
  • 인재가 모든 가치의 원천이며 창의적 존재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개개인의 적성을 존중하고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사제도 및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 성별, 학력, 종교, 출신교, 신체장애 여부, 결혼상태 등에 따라 고용, 승진, 평가 등 어떠한 인사제도 상의 불공정한 처우를 하지 않는다.
  • 개인의 능력과 성과에 대한 공정한 평가와 합리적인 보상을 통해 성취 동기를 고취한다.
  • 경영성과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제4장 지역사회 및 국가에 대한 책임과 의무
  • 사회적 가치관, 관습, 문화를 존중하고 건전한 문화통합에 적극 노력한다.
  • 자연과 국내외 천연자원을 보호하고 깨끗한 환경을 보전하기 위하여,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개선하려는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며, 환경보호와 관련된 제반 법규를 준수한다.
  • 공정거래 질서 확립을 위한 국내외 협약 및 제반 법규를 준수한다.
  • 국가와 지방단체 등의 지역사회가 부여하는 조세 및 각종 의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 각계 각층과 지역주민의 정당한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며 이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제5장 임직원의 기본윤리

1. 기본윤리
  • 임직원은 무학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며, 항상 정직하고 공정한 자세를 가진다.
  • 기업이념을 공감하고, 직무수행 시 이를 최우선의 원칙으로 삼는다.
  •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가지고 개인의 품위와 회사의 명예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한다.

2. 공정한 직무수행
  • 임직원은 모두 직무를 공정하고 성실하게 수행하며, 건전하고 깨끗한 기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항상 노력한다.
  • 회사의 물적 재산, 지적 재산권, 영업 비밀을 보호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회사의 재산을 사적인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 횡령, 배임, 수뢰, 금품 수수 등 일체의 부정을 하지 않으며, 업무수행 시 회사와 개인의 이해가 상출할 경우, 회사의 이익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 일상 생활 및 직무와 관련하여 사회로부터 지탄 받을 수 있는 비윤리적, 불법적 행위를 하지 않는다.
  • 특정 개인이나 부서의 이익을 위해 허위 또는 과장 보고를 하지 않으며, 중요한 정보를 은폐/독점하지 않는다.
  • 선물은 반드시 대표이사의 사전 승인을 득한 경우에 한하며 일정한 수준의 가치를 넘지 않는다.
  • 회사의 이익과 충돌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회사가 임직원이 타 업에 종사하는 것(겸업)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음을 알고 이를 준수한다.

3. 사명완수
  • 자신의 직무와 역할을 명확히 인식하고,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에 부합되도록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한다.
  • 임직원은 동료 및 부서간의 적극적인 협조와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업무의 효과와 효율성을 증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4. 자기개발
  • 임직원은 글로벌 경쟁시대에 바람직한 인재상을 스스로 정립하고, 끊임 없는 자기개발을 통해 개인 경쟁력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한다.
  • 자기자신의 일에 프라이드를 갖고, 자기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Know-How를 축적해 간다.

5. 직장 내 성희롱 방지
  • 임직원은 성희롱이 개인의 인권을 침해하고 직장의 분위기를 저해할 뿐 아니라, 노동의욕 상실, 업무 생산성 저하 등의 결과를 초래하는 위법행위 임을 인식하고 이에 저촉되는 일체의 행동을 하지 아니한다.

6. 안전 및 위험예방 관리
  • 모든 임직원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며, 안전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을 발견하면 즉시 보고하고 조치를 취한다.
  • 안전에 관한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한다.

7. 정보 및 보안관리
  • 회사의 기밀사항 등 보안이 필요한 정보는 사전 허거나 승인 없이 외부에 절대로 유출하지 않는다.
  • 주요 문서나 서류에 대해서는 작성자의 이름과 문서의 보안등급을 표기하고, 대외 업체나 특정인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한다.
  • 개인 컴퓨터는 반드시 PC 패스워드와 화면 보호기 암호를 설정한다.
  • 회사 내에 일체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 경쟁사나 다른 회사의 정보를 구할 경우 관련법령은 물론 윤리적으로 적합한 방법으로 획득하며, 입수된 정보를 불법 부당한 행위에 사용하지 않는다.

8. 윤리경영 위반사례 보고
  • 본인이 법규 또는 윤리강령 위반 시에는 해당 부서장에게 보고하여 사규의 조치를 받는다.
  • 타인의 해당 법규 또는 윤리강령 위반사례를 발견 및 징후포착 즉시 대표이사와 경영지원사업부장에게 직접 보고한다. (무기명 가능)

윤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자가진단

  1. 법적인 문제의 소지는 없는가?
  2. 회사의 윤리행동규범에 맞는 행동인가?
  3. 시간이 지나도 지금의 결정을 과연 옳다고 느낄 것인가?
  4. 목적을 위해 수단을 정당화하는 것은 아닌가?
  5. 언론에 공개된다면 어떻게 될까?
  6. 내 아이들에게 떳떳한 행동인가?
  7. 상대방은 이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느낄 것인가?
  8. 이해관계자에게 부당한 요구를 하고 있지는 않은가?
  9. 시간과 자원을 회사를 위해 이용하고 있는가?
  10. 회사와 나를 명예롭게 하는 행위인가?

윤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자가진단

  1. 법적인 문제의 소지는 없는가?
  2. 회사의 윤리행동규범에 맞는 행동인가?
  3. 시간이 지나도 지금의 결정을 과연 옳다고 느낄 것인가?
  4. 목적을 위해 수단을 정당화하는 것은 아닌가?
  5. 언론에 공개된다면 어떻게 될까?
  6. 내 아이들에게 떳떳한 행동인가?
  7. 상대방은 이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느낄 것인가?
  8. 이해관계자에게 부당한 요구를 하고 있지는 않은가?
  9. 시간과 자원을 회사를 위해 이용하고 있는가?
  10. 회사와 나를 명예롭게 하는 행위인가?

클린센터

㈜무학에서는 투명, 깨끗한 조직문화 구현 및 사회공헌을 위해 윤리강령 위반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아래 신고대상에 해당하는 내용은 제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보대상
  • 임직원이 업무와 관련하여 금품, 향응 등을 요구하거나 제공받는 경우
  • 임직원이 직위를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거나 손실을 끼친 경우
  • 임직원이 자기 또는 타인의 공정한 업무수행을 저해하는 행위를 한 경우
  • 기타 당사의 윤리강령 등을 위반하여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경우

제보 시 유의사항
  • 제보는 가능한 구체적으로 해주시고, 신고사항 중 내용이 불명확하거나 신고대상이 아니라고 판단된 경우에는 공식적으로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제보내용에 대한 회산 또는 처리결과는 최장 30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며, 불가피하게 처리에 장시간이 소요될 경우 처리경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제보내용에 대한 회신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처리내용에 대한 이의제기, 추가 제보 등이 없을 경우 처리를 종결합니다.

제보안내
  • 감사관
    • 메일주소 : pds00813-mh@daum.net
    • 전화번호 : 070-7576-2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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